학과비전
교육목표
유아교사로서의 교육적 사명감, 인간형성의 전문 지식 및 관련법률. 정책에 대한 이해, 현장위주 교육운영을 통한 실천적 능력을 배양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전인적. 창의적. 실용적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유아교육 전문인을 양성하여 지역사회 유아교육 수준 향상에 기여한다.
주요교육과정
인력양성유형
직무능력수준
유아교육과 직무능력수준 표
직무 |
직무내용 |
직무능력수준 |
유아교육의 기초적 이해 |
유아교육에 입문하는 학생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와 교사로서의 기틀을 다질 수 있도록 하며, 기본적인 소양과 관련되는 내용을 학습하는 직무이다. |
3 |
교육과정 운영 |
대집단, 소집단, 자유선택활동 등의 수업 계획과 실내 및 실외 환경 구성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교수·학습활동과 관련되는 제반 내용에 대한 이론과 실기적인 능력을 기르는 직무이다 |
3 |
상담 및
생활지도 |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관련 상담과 기관의 운영관리에 필요한 제반 내용을 습득하는 능력을 기르며, 영유아의 기본적인 생활습관 및 예절 인성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직무이다. |
3 |
교직 전문성
신장 |
교직을 수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문서작업, 연구활동, 연수, 장학, 의사소통 등 교직의 전문성 신장과 관련되는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하는 직무이다. |
3 |
특성화전략
교사로서의 올바른 가치관과 인격,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를 이끌어 갈 인간적인 품성과 체계화된 전문지식을 겸비한 유능하고
경쟁력 있는 이상적인 교사상을 구현하기 위해 발전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고 특성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