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 학과안내 > 교과목안내
전공교과목
  • AI와 유아교육 활용의 이해

  • 진로설계 및 경력개발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 발달 및 학습의 특성, 유아교육 사상 및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전망등을 다룬다.

  • 교과교육론
    각 교과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적 원리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활동을 상호 유기적으로 고찰한다.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을 고찰하여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영하는 교과이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 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재교구에 대해 알아보고 교수매체의 계획, 제작, 활용의 단계를 거쳐 다양한 자료를 제작해 본다.

  • 교과논리 및 논술
    의사소통의 도구인 언어로써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하고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 키우며 취업에 도움이 되며 바른글 고운말로 국어 사랑과 정서 순화는 물론, 뛰어난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널리 보 급하여 남북한 언어 이해로 민족화합 추구하고자 한다.

  • 유아교사론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사전의 교육과정을 통해 유능한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향상 및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 교육시설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실제적인 내용을 익힘으로써 실제로 유치원을 설비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동작교육
    유아기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 표현을 통하여 전인적인 교육을 꾀할 수 있음을 알게 해주고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신체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하여 자신감을 갖게함과 동시에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기지도 방법 등을 폭넓게 지도한다.

  • 유아미술교육
    유아가 미술적 재료를 통하여 지적, 심미적, 심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각종 재료를 능숙하게 다루아 낼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한다.

  • 유아안전교육
    유아의 안전에 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안전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유아안전의 개념부터 안전교육의 필요성, 안전사고 현황 분석에서 출발하여 안전 교육의 내용, 교육활동의 실제와 평가에 이르기까지 영유아 안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기 신체적 발달과정과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및 안전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에 관한 이론적 연구의 역사, 연구의 쟁점을 살펴보고 태내기, 영아기, 걸음마기에 걸친 연령에 따른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인성적 발달의 특징들을 개관한다. 또한 각 발달 단계에서의 부모자녀관계 및 영아양육에서의 부모 또는 양육자의 역활을 살펴보고 영아의 발달의 이에 미치는 여러 가지 환경 즉, 미시체계, 거시체계, 외체계와 상호교육적 관계를 탐구한다.

  • 기악
    유아교수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 피아노, 연주 능력을 갖게 하는 교과목이다.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초보적인 피아노 실기를 유치원 현장 전반에서 적절히 다룰 수 있게 개인 지도한다.

  • 보육교사인성론
    유아 지도 및 학급 운영의 주체로서 보육교사의 역활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교사와 관련된 교육현장의 문제들을 탐구하여 현장 적용 능력을 키우고 보육의 전문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체계, 실천방법 등에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유형별, 기능별에 따른 아동복지 실천서비스에 대한 적용을 활 수 있으며, 미래의 아동 복지의 방향을 탐색한다.

  • 놀이지도
    유아의 생활 및 교육의 핵심인 놀이에 대한 고전적 이론에서 최신 이론에 이르기까지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놀이의 역활, 놀이의 창조력과 관계, 놀이유형, 교수방법을 익힌다.

  • 동화구연 및 인형극지도
    아동문학의 전달매체를 제작 소개하고 그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책 이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재미있고 흥미롭게 문학에서 오는 기쁨을 전달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보육실습
    보육현상에 직접 참여하여 직접 영,유아들을 가르치고 보육업무를 수행하며, 교재와 교수법을 연구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연결 짓게 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보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부모교육론
    아동의 가장 중요한 환경인 부모를 바탕으로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부모의 자녀관에 대한 본직을 이해하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역할의 특징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및 이론적 체계, 현대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교육의 내용을 다루고, 실제에서는 부모자녀 관계 증진을 위한 기술을 연습하고, 교육현장에서의 부모교육 운영 실제를 탐색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육의 제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와의 관련성을 체험하게 하는 교과이다

  • 아동과학지도
    유아들의 수 개념 형성의 이론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지식과 수학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익히고, 유아의 사고특성을 이해하고 교사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음악
    아동을 위한 음악욕의 이론, 교수방법 및 내용, 악기 다루기, 초등학교 음악교육과의 연계성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의 음악적 욕구와 표현을 이해하여 정서발달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습득한다.

  • 언어지도
    유아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 아동문학교육
    언어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수적인 매체이며 영유아기는 언어를 습득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출생 후 언어습득이 자연스럽게 계속되기는 하지만 언어능력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이에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방향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이에 기초한 효율적인 언어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의 생활 및 교육의 핵심인 놀이에 대한 고전적 이론에서 최신 이론에 이르기 까지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놀이의 역할, 놀이와 창조력과의 관계, 놀이유형, 교수방법을 익힌다.

  • 아동생활지도
    효과적인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이론적 관점과 개별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과 생활습관을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과 능력과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더불어 영유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부적응 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대처능력과 지도방법을 배운다.

  • 정신건강론
    현대 사회에서 점점 황폐해져가는 인간본연의 자세와 심성을 다시 복원하여 건강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 기악반주법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 피아노, 연주 능력을 갖게 하는 교과목이다.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초보적인 피아노 실기에서 기본 스탭곡, 춤곡, 행사족, 동요곡 등 유치원 현장 전반에서 적절히 다룰 수 있게 개인 지도한다.

교직교과목
  • 교육학개론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 및 본질, 학문의 기초, 교육의 과정, 교육의 운영, 교직과 교사 등 교육 전반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심리
    교육의 심리적 고찰은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학습대상에 대한 이해는 물론, 학습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목표를 수립하는 배경 변인이 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적이며 방법적인 원리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 교직실무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현장수업에 대한 참관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관리자 및 교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의 필요성과 의의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조기 발결할 수 있다. 또한 장애영역별 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특수아동의 다양성과 그들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 교육서비스의 유형을 알아보고 교육의 대상이 되는 모든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특수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특수아동의 독립적인 삶의 성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기본개념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이론을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교육계획과 운영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수 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법 및 활용법을 익혀 교사로서 교육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 전략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과이다.

  • 교육봉사활동
    유치원,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교 및 복지시설에서의 봉사를 통하여 교육 및 유치원 현장의 현장감과 함께 봉사정신의 실천을 도모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동서양의 교육사상을 역사상으로 고찰하여 폭넓은 교육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써 교육자로서 인간과 사회에 과한 철학적 신념을 획득하여 현명하고 지성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교육평가
    교육과정의 계획, 운영 등의 교육전반에 대한 효율성을 일정한 준거에 의하여 선별하고 판별할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평가 과정을 다룬다.

  • 학교현장실습
    유치원 현장 실습을 통하여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유아교사가 되는 실제 경험을 축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